20120923 日銀追加緩和 危険域の円に警戒怠るな - 産経新聞 書案

日銀追加緩和 険域警戒怠るな

2012.9.23 03:12 1/2ジ)[主張

 日銀追加緩和った。市場資金供給するために国債などを購入する基金規模を10兆円増額して80兆円とし、期限従来来年月末から半年間延長した。

일은이 추가 완화를 단행했다[]. 시장에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국채 등을 구입할 기금의 규모를 10조엔 증액하여 80조엔으로 하고, 구입 기한도 종래의 내년 6월말로부터 반 년간 연장했다.

 

 すでに欧州中央銀行(ECB)は国債無制限買れをめ、米連邦準備制度理事(FRB)は量的緩和第(QE3)にっている。3中央銀行緩和足並みをそろえるかたちになったことを歓迎したい。

이미 구주 중앙은행(ECB)는 국채의 무제한 구입을 결정했고,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RB)는 양적 완화 제3(QE3)을 단행했다. 3개 중앙은행이 완화로 보조[足並]를 맞추는 형태가 된 것을 환영하고 싶다.

 

 無論、それぞれ・地域事情づく金融緩和だ。主要緩和競とみるきもあるが、協調して世界景後退意志したとすべきである。

물론, 각각 각국, 지역의 사정에 기반한 금융 완화다. 주요국의 완화 경쟁으로 보는 경향도 있으나, 협조하여 세계 경기의 후퇴를 막으려는 의지를 보였다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

 

 ただ、このことは、世界経済暗雲がっていることも意味する。欧州危機具体化しつつあるものの、長期必至だ。米景回復力く、やインドなど新興経済うさをしている。

, 이것은, 세계 경제에 암운이 넓게 퍼져 있는 것도 의미한다. 구주 위기는 봉입할 대책[]이 구체화되고 있으나, 장기전은 필지{필연}이다. 미 경기의 회복력은 약하고,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의 경제도 위험이 증가되고 있다.

 

 状況しい。欧経済不調のあおりによる輸出鈍化住宅バブルの国資本逃避など険信号点滅めた。世界第経済大国失速は、日本はもとより、世界経済深刻えかねない。

특히 중국의 상황은 심각하다. 미구 경제의 불조의 여파[あおり]에 의한 수출의 둔화, 주택 버블의 붕괴, 외국 자본의 도피 등 위험 신호가 점멸을 시작했다. 세계 제 2위의 경제대국의 실속은, 일본은 물론, 세계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도 있다.

 

 日銀が、公表する企業短期経済観測調査日銀短)や「経済・物価情勢展望」の見直しをたずに緩和強化したのは、国経済への危機感からだ。すでに鉱工業生産指数などにその影響ており、期限半年延長は、気回復来年末までれるとしたれといえる

일은이, 근일간 공표한 기업단기경제관측조사(일은단관)경제, 물가정세의 전망의 재검토를 기다리지 않고 완화를 강화한 것은, 중국 경제로의 위기감 때문이다. 이미 광공업 생산지수 등에 그 영향이 나오고 있고, 매입 기한의 반년 연장은, 경기 회복이 내년 말까지 늦어질 것이라고 판단한 지표라고 말할 수 있다.

 

 日本経済最大懸案であるデフレ脱却金融政策だけでは限界がある。まして、より長期的深刻人口減少にどう対応するかは政治責務だ。それでも、日銀せられた役割は、なおく、警戒ってはならない。

일본경제 최대의 현안인 디플레 탈각은 금융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하물며[まして], 더욱 장기적인 심각한 인구감소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는 정치의 책무다. 그럼에도, 일은에 맡겨진 역할은, 더욱 무겁고, 경게를 늦춰서는 안 된다.

 

 注意するのは、険水域円相場だ。欧経済低迷ロ、ドルで円高進行させ、相手気低迷とあいまって、日本輸出企業には二重となる。とりわけ中小・零細企業への影響深刻だ。

주의를 요하는 것은, 위험 수역이 지속되는 엔 상장이다. 미구경제의 저미는 대 유로, 대 달러에서 엔고를 진행시켜, 상대국의 경기 저미와 맞물려[あいまって], 일본의 수출기업에는 2중의 타격이 된다. 특히 중소, 영세기업으로의 영향은 심각하다.

 

 円高是正する市場介入財務省役割だ。しかし、日銀動向にこれまで以上をとがらせる必要がある。そのうえで、必要場合は、資金供給手段として結果的りにつながる外債購入などの方策排除すべきではあるまい。

엔고를 시정할 시장 개입은 재무성의 역할이다. 그러나, 일은도 엔의 동향에 지금까지 이상으로 신경을 곤두세울[とがら·す] 필요가 있다. 그 위에, 필요한 경우는, 자금 공급의 수단으로서 결과적으로 엔 판매로 이어지는 외채 구입 등의 방책도 배제하면 안 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